민주, "한국형 양적완화 기대"... 코로나 대응 `2차 추경` 본격 추진 나서나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2차 추경 추진에 군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최근 정부가 20조 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 7000억 원의 1차 추경을 확보했지만,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에서다. 특히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도 대규모 양적 완화를 단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강요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당 지도부에서 잇따라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이제 시장의 불안을 잠재워야 할 때"라며 "어제 미국 중앙은행이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했다. 기준금리 인하와 1조 7000억 달러 규모의 양적완화에도 시장의 불안정성이 줄지 않자 양적완화 범위 자체를 없애는 특단의 조치를 도입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 원 규모의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를 발표한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이 제시한) 정책이 사실상 `한국형 양적완화` 수준으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 당은 정부와 협의하면서 예상보다 훨씬 큰 규모의 전례 없는 시장 안정화 조치를 요청했다"며 "금융의 불안정성이 대기업과 중견기업까지 파급되고 있는 만큼 전방위적 안정 정책이 함께 필요한 때"라고 역설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미국은 총 4조 달러 규모의 유동성 공급 방안을 발표했고, 독일도 1500억 유로의 추경을 처리할 예정이다. 영국과 덴마크도 전례 없는 수준의 대책을 연일 내놓고 있다"며 "우리도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위기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 경제의 큰 위험을 겪는 지금이야말로 국가가 재정의 역할을 충실히 실행해야 할 때"라며 "본추경을 최대한 제고하는 것은 물론 악화된 경제 상황을 감안해 추가적인 재정확장 프로그램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2차 추경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40조 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추가 투입하자고 제안한 것을 환영하며 추가 확장재정에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요청했다. 그는 "통합당은 그간 지자체장들의 재난기본소득 요구에 `선거용 포퓰리즘`, `총선용 현금살포`라며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골몰했다"며 "긴급구호자금 투입을 제안한 것은 확장적 재정정책에 동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얘기가 가장 많았다"며 "소상공인 대출이 어렵고 대상이 안 되는 점을 얘기하면서 제2의 추경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