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박영문 기자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제21대 총선이 불과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 곧 진행될 후보자 등록(26-27일) 이후 여야 후보들은 다음달 2일부터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이번 총선은 이전 선거에 비해 긴장감이 다소 떨어져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우선 코로나19 사태로 총선 주자들의 대면선거운동이 불가능해 지면서 선거 분위기 자체가 가라앉아 있다.

여기에 그동안 여야가 `인적쇄신`, `혁신공천` 등을 주창하며 총선 주자 선정에 나섰지만 결과물만 놓고 보면 이전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는 점도 선거의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한 요인으로 보인다.

대전만 놓고 봐도 대다수의 여야 현역 국회의원들은 상대적으로 손쉽게 공천권을 얻어 냈다. 경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유성구 을)을 제외하면 나머지 의원 모두 경쟁자가 있건 없건 당으로부터 단수 공천을 받았다.

반대로 현역 의원들이 본선 무대에 먼저 발을 올리는 사이 정치권 인적쇄신의 키가 될 여성 혹은 청년 정치인들은 컷오프(공천 배제) 혹은 경선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게다가 공천에서 여성이나 청년 비율을 일정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는 각 정당의 규정도 유명무실 해 졌다.

민주당 당헌은 공직선거 지역구선거 후보자 추천에 있어 여성을 100분의 30 이상 포함,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에서 청년 당원이 100분의 30 이상 포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통합당 역시 당헌을 통해 각종 선거 후보자 추천 시 여성을 30%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전에서 본선에 안착한 여성 정치인은 김소연 미래통합당 유성구 을 예비후보, 청년 정치인은 장철민 민주당 동구 예비후보 등 각각 1명에 불과하다.

이러한 경향을 보더라도 정치권의 인적 쇄신 의지에 대한 의구심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총선에서는 현역 프리미엄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결국 이번 총선을 통한 정치권의 인적쇄신 여부는 유권자의 몫으로 남았다. 정치 환경을 변화시킬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 본다.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