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중이온가속기 등 장기 로드맵 확정

중이온가속기 등 국내 대형가속기 장기로드맵이 확정됐다. 기초과학연구의 핵심인프라인 중이온가속기가 운영되면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도 한단계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24일 염한웅 부의장 주재로 `제9회 심의회의``를 열어 `대형가속기 장기로드맵 및 운영전략(안)`, `제3차 과학기술문화 기본계획(안)` 등 2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햇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연구나 산업현장에서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에 운영 중인 방사광가속기(포항), 양성자가속기(경주) 등이 성능 부족 및 가용 용량 한계 문제에 직면했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전 신동지구의 중이온가속기 등 새로운 시설을 구축 중이다.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1년 개발에 착수해 2021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중이온가속기는 국내의 타 가속기들과는 달리 초전도 가속기술을 활용해 그동안 국내 연구시설의 미비로 만들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희귀동위원소를 생성할 수 있다. 핵과학, 천체물리 등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물성연구, 의·생명 분야 등 다양한 응용연구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특히 신동 중이온가속기는 세계 최초로 융합형으로 설계돼 다양하면서도 많은 양의 희귀동위원소를 얻어낼 수 있다.

과기부는 이번 로드맵에서 중이온가속기를 적기에 구축하고 핵물리 및 타기초분야 연구로 확대해 글로벌 기초과학거점으로 안착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올해 저에너지 구간 최초 빔 인출을 시작으로 내년 고에너지 구간 빔 인출에 성공한 후 2022년부터는 고에너지 구간 빔 출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이번 전략을 통해 국가적 장기 계획에 근거한 대형가속기 구축과 활용이 가능해져 첨단산업 R&D 지원과 국민경제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심의·의결된 `제3차 과학기술문화 기본계획(2020-2025)(안)`은 4차 산업혁명 등의 기술발전, 인구·사회 변화 등을 반영한 과학기술문화 정책의 중장기 추진 방향을 제시하하고 있다. `우리 동네 과학관` 도입 등 일상 속 과학문화 접근성을 강화하고 광역시·도 단위 `과학문화거점센터`를 지정하는 등 중앙 주도의 사업체계를 민간과 지역 중심의 과학기술문화 확산 체계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