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노사민정협의회 원·하청 상생 공동선언 발표

충남 노사민정협의회는 원·하청 기업간 상생발전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 생계지원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24일 서면으로 대체한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극복 및 원·하청 상생협력 모델개발을 위한 충남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은 정부의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과 도의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이 제대로 추진되도록 협력해 코로나19에 따른 고용불안과 생계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노동시장 이중구조 완화를 위해 원·하청 및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모델 발굴과 공동근로복지기금 활용에 협력적 파트너십을 다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도와 중앙행정기관 등은 기업복지를 넘어 지역복지를 위한 지역·산업 단위 대형 공공근로복지기금 발굴에 협력하고 기금설립 및 운영 지원 등 종합 추진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도내 노사는 성과공유 등 원·하청 및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의 기반조성을 위한 공동복지기금과 상생협력 모델개발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노사민정은 향후 이행·점검단과 지역실천단을 구성, 토론회와 교육·홍보, 공동 캠페인 등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노사민정협의회는 올해 주요 사업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특별사업 추진 △노사민정협력사업 강화 및 사회적대화 활성화 △충남 노동정책 실행지원 △노사분쟁 조정중재단 운영 등 노사관계 안정화 확산 강화 △일자리창출을 통한 노동시장 활성화 △도·시군 협력 강화 및 공동사업 추진 등 6가지를 확정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