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유흥 시설 참여율 30% 미만·개신교 교회 450여 곳 여전히 예배 진행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종교·체육·유흥 시설 등 집단 감염 위험시설에 대해 운영중단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지만 현장에서의 호응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지역 종교·체육·유흥시설 4604개소 중 56%에 해당하는 2561개소만이 휴업 및 운영중단에 들어갔다.

이처럼 집단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에도 일부 교회와 체육·유흥시설의 휴업 및 운영중단이 여전히 미온적이다. 특히 종교시설은 예배 등에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특성으로 인해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시설로 꼽힌다. 서울에서 집단감염사례가 나온 뒤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나서 온라인예배 등을 권장했지만 일부 개신교 교회는 아랑곳 않는 모양새다.

대전지역 종교시설 2592개소 중 일부 교회(451개소)를 제외한 2141개소가 휴업했다. 불교 320개소, 천주교 54개소, 원불교 15개소, 증산도 5개소 등 타 종교가 모두 중단에 들어간 것과 대비된다.

더욱이 체육, 유흥시설은 참여율이 낮아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체육시설은 대전지역 1724개소 중 335개소(19.4%), 유흥시설은 290개소 중 85개소(29.3%)가 운영을 중지하는데 그쳤다.

당구장, 골프연습장 등은 운영중지 참여율이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유흥시설은 나이트클럽 등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해 운영중단 명령이 내려졌으나 이마저도 참여율이 저조하다. 더욱이 학생·청소년들이 많이 찾는 PC방, 노래방 등은 운영중지 대상임에도 여전히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육·유흥시설이 자영업자인 경우가 많아 집단감염 우려에도 `울며 겨자먹기`로 문을 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운영중단이 길어질 경우 운영 자체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정부 방침이 정해진 만큼 지속적으로 운영중단을 계속해 독려할 방침"이라며 "다만 강제적인 사안은 아니기 때문에 강제 집행은 할 수 없는 만큼 방역지침 준수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필 것"이라고 했다.

경찰 관계자는 "매일 유흥시설 등에 대한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감염예방 준수사항 이행여부를 확인해 미준수 업소에 대한 강력한 행정명령 등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