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의 4·15 총선 핵심 공약에 세종시 관련 의제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 비상 사태, 복합적 경제위기 등 이슈가 발등에 떨어진 불이지만 그게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의제를 희석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고 또 그래서도 안 된다. 사정이 이런데도 제도권 정당들이 총선 정국을 맞아 세종시 비전을 외면하는 듯한 태도는 이율배반 아닐 수 없다. 전국 단위 선거 때마다 세종시 행정수도 해결사를 자처할 때는 언제고 이번 총선을 앞두고는 핵심 공약으로 수렴조차 않는다면 납득 불가다.

이를 보다 못해 세종지역 시민단체인 지방분권 세종회의가 지난 19일 "주요 정당의 공약에 `행정수도 완성`, `지방분권·국가균형발전 의제`가 제외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실망을 표명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는데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면서 "유권자 표를 얻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이라면 승리 지상주의라는 현실이 참담하고 암울하기만 하다"고도 했다. 오죽 거북했으면 제도권 정당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뼈 아픈 일침을 날렸겠나 싶다. 세종시 현실을 보면 갈 길이 멀다는 것을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행정중심도시`로서의 형식논리적 필요조건에는 어느 정도 근접했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최종 종착역은 행정수도 완성이며, 동시에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이 그와 병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총선에서 각당은 세종시 관련 정책 비전 및 구상, 입법적 지원 의지 등을 공약으로 압축해 제시한 상태에서 유권자 심판을 받도록 하는 게 마땅하다. 그럴 자신감이나 정책적 신념이 불분명한데도 세종시 미래 발전을 위해 시민을 대표하겠다며 표를 달라는 것은 면목 없는 일이다.

각당과 후보들은 이번 총선에서 세종시 완성 담론을 둘러싸고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추상적이고 정략적 수사 따위로 본질을 흐려서는 곤란하며, 아울러 막연한 기대감을 부풀게 하는 것도 경계하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