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여파로 영세 소상공인들이 속절없이 나가떨어지는데도 정책적 지원을 통해 이들을 생업 전선에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할 대전시가 강 건너 불 구경 하듯 하고 있다. `경제문제가 심각하니 경기부양을 이끌어야 한다`면서도 다른 지방정부 정책만 기웃거리는 사이 대전 경제는 회복의 골든타임을 잃어버린 채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비아냥마저 나온다.

전국 지방정부가 앞 다퉈 도입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 이슈에서 대전시는 이미 타이밍을 잃었다. 허 시장은 앞서 지난 17일 감염병 점검현장에서 이른바 `대전형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사흘이 지난 19일까지 윤곽조차 드러나지 않고 있다. 시 관련부서 역시 "여러 가지 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음 주 화요일(24일) 시장이 직접 브리핑할 예정이므로 말씀드릴 게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다 이날 오전 세종시에 이어 오후엔 충남도가 긴급지원책을 발표하자 입장을 급선회해 오후 늦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나마 `소득과 가족원 수 기준으로 긴급재난생계지원금 형태로 지원하며 긴급재난생계지원금 지원 600억 원 내외, 소상공인 지원 300억 원 등 900억 원으로 지원 규모는 1500억 원 정도`라는 게 전부다. 반면 세종시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에 포함된 시내 음식점과 카페 45곳에 일괄적으로 100만 원씩 현금을 지급하고, 피해 업소에 지방세 징수와 세무조사를 유예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세부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충남도가 도내 소상공인, 운수업체 종사자, 저소득층, 비정규직 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자, 프리랜서 등 15만 명을 일일이 구분해 100만 원씩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한다고 한 것과도 크게 대비된다. 대전시가 인접한 충청권 지방정부가 코로나19 경제대책을 발표하자 마지못해 부랴부랴 뒤꽁무니를 따라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시 차원의 비상경제대책본부 구성도 지지부진하다. 허 시장은 지난 16일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경제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시와 산하기관을 망라해 지역경제 어려운 부분을 지원하고 경기부양을 이끌 수 있도록 비상경제대책본부를 구성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감감무소식이다.

자치구와 소통·협력은 삐걱거리고 있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19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소비심리 위축, 경기 불확실성 증가로 소상공인들은 전례 없는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어서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지역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대덕구 측이 사전협의 없이 전격적으로 경제대책을 발표한 것은 도의에 어긋난다며 불쾌해 하고 있지만 24일 허 시장의 정례 브리핑 일정만 고집하다 실기(失期)했다는 뒷말도 무성하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