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거부선언하는 진보 군소정당 잇따라... 이낙연도 우려 목소리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대표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향한 진보진영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플랫폼 탑승에 거부하는 범 진보성향의 군소정당들이 잇따르는가 하면, 민주당 소속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민중당은 19일 "이제 비례 연합정당 논의는 중단한다"며 민주당과 4개 군소정당이 참여한 `더불어시민당` 불참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이상규 민주당 상임대표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진보 정치세력, 나아가 촛불혁명 정신을 계승하려는 모든 정치세력간의 연합과 연대는 언제나 필요하지만 민중당의 존재 자체를 두려워하는 분들과 억지로 함께 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중당의 이 같은 결정은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의 `이념 문제` 발언이 강하게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게 정가의 공통된 해석이다.

당초 범 진보진영의 선거연합을 주도해온 정치개혁연합(정개련)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지도부의 사과와 함께 `연합정당 협상 추진 책임자`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에 대한 징계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민중당과 녹색당, 미래당 등과 함께 별도의 노선을 갈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앞선 18일 미래당은 긴급 보도자료에서 "더불어시민당은 국민들 누가 보더라도 너무 명백한 민주당의 `위성정당` 형태"라며 "당명도 `더불어시민당`인데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든 것과 뭐가 다른가"고 비판했다.

녹색당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의 가속화 위기 속에서 사회 약자들의 인생을 지키고자 `선거연합`이란 기회를 채택했으나 `민주당이 협상을 주도`하는 선거연합정당 참여는 여기서 중단할 것"이라고 불참을 선언했다.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도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추진과정에 대해 "현재 전개가 몹시 민망하다고 생각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위원장은 19일 관훈토론회에 참석, "어제오늘 벌어지는 일 또한 아름답지 않은 상황"이라며 "민주당이 오랫동안 걱정해주고 도와준 시민사회 원로들에게 서운함을 안겨드린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시민사회계 원로들이 참여한 정치개혁연합 대신 `시민을 위하여`를 플랫폼으로 선택함으로써 `선거연합 취지가 훼손됐다`는 진보진영의 반발에 대한 우려로 읽힌다.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이 위원장의 발언이 반대에서 찬성으로 번복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제가 그런 발언을 했던 것은 민주당 주도의 창당 가능성에 대한 제 생각이었던 걸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