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정성직 취재1부 기자
1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보건용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며 재사용은 안 된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2월 4일 "천이나 면마스크는 제약이 있다"며 "수술·보건용 마스크가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발표에 국민들은 보건용 마스크 확보에 나섰고, 31번째(신천지 신도) 확진자가 나온 2월 18일을 기점으로 대구·경북에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 품귀 현상은 본격화됐다.

마스크 품귀 현상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자 정부는 부랴부랴 말을 바꾸기 시작했다.

`마스크 재사용은 안 된다`던 식약처는 2월 26일 식약처장이 직접 "마스크가 없으면 재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여당 정치인은 본인도 마스크를 재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거들고 나섰다.

이후 지난 3일에는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 포함)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담긴 마스크 사용 지침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 개정안에는 오염 우려가 적은 곳에서 일시적으로 사용한 경우 동일인에 한해 보건용 마스크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같은 정부의 발표에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2일 면마스크의 사용은 권고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마스크 재사용에 대해서도 권고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대한의사협회는 "비록 외국에서는 건강한 일반인에게 마스크가 불필요하다는 지침이 있지만 정부는 국내의 상황을 고려해 지침을 만들었다"며 "마스크 착용은 나의 감염을 예방하는 동시에, 남에게 감염을 전파하지 않기 위한 배려"라는 식약처와 반대되는 입장을 내놨다.

물론 정부의 주장이 옳을 수도 있지만, 국가 재난상황에서 정부가 1개월여 만에 입장을 바꿨다는 것은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국민들이 정부가 발표한 지침보다 대한의사협회의 권고안을 더 신뢰하는 이유다.

다행히 국내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공적마스크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급한 불은 껐지만 반대였다면 더 큰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가 재난상황에서 국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부가 되길 기대한다. 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