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사용료 선 지급했지만, 매출은 0원…전체 매출 중 신학기 수익 70% 차지

전국 학교 개학이 내달 6일로 미뤄지면서 학교 내 매점을 운영 중인 상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3월은 1년 매출의 70%를 차지하는데, 학교가 문을 닫아 수익이 없고 공과금은 그대로 지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매점 상인들의 피해를 호소하는 국민 청원까지 등장했다.

18일 대전 지역 일선 학교 등에 따르면 매점을 운영하는 상인들은 큰돈을 들여 입찰을 하고도 영업을 못해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대전지역 학교 5곳의 매점을 운영 중인 이모(55)씨는 올해 초 매점 1곳의 사용료 3000만 원을 학교 측에 선입금 해놓은 상태다. 하지만 개학연기로 영업을 하지 못한 채 2주를 보냈다. 원래대로라면 개학일에 맞춰 문을 열었을 매점이다.

이씨는 "대전지역 학교 1곳에서 매점 1년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지불한 입찰금은 2000만-3000만 원, 높은 곳은 4000만 원까지 나간다"며 "직접 운영하는 학교 매점 3곳에 입찰비를 모두 미리 지급하고도 한 달 매출은 `0원`"이라고 토로했다.

3·4월은 매점 전체 매출에 있어 중요한 시기다. 5-7월은 학교 행사로 학교가 일찍 끝나거나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 매점 이용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피해는 더 커졌다. 통상 3-4월은 1년 매출의 70% 비중을 차지해 미리 수요를 예측하고 식품을 주문·납품받는데, 유통기한이 지나면서 식품 전량을 폐기해야 한다.

매점 상인 박모(54)씨는 "평소처럼 개학 준비로 식품들을 미리 진열해놨는데, 식품이 순환되지 않으니 대부분 폐기하게 생겼다"며 "2·3월 폐기한 식품을 돈으로 환산하면 500만 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매점 상인들은 영업 손실은 물론, 고정지출비까지 꾸준히 지출해야 하는 점도 큰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윤모(63)씨는 "개학 연기로 매점 운영을 안 하고 있는 와중에도, 노동법에 따라 매점 고용인 월급은 70%는 줘야 한다"며 "매점 내 비치된 냉장고와 냉동고 사용으로 인한 전기 사용료, 수도 사용료 등 공공사용료도 꾸준히 학교 측에 내야 한다"고 토로했다.

매점 상인들의 피해를 호소하는 국민 청원도 등장했다. 청원인은 "학교 개학 연기는 합리적인 결정이지만 그로 인한 우리 업종의 피해는 매우 심각합니다"라면서 매점 사용료 환불, 공공요금 면제, 학교 휴업기간 만큼의 계약기간 연장 등을 촉구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최근 전수조사를 벌이고 매점 사용료 분할 환급해주기로 결정했다. 대전지역 학교 매점은 25곳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개학이 연기된 만큼 학교 매점 사용료를 감면해주거나, 1년 사용료를 12개월로 나눠 계산한 1개월분을 사용료를 환급해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욱 기자·박우경 인턴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