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과 고용안정을 지원하는 고용복지센터가 문전성시란다. 코로나19 사태로 사업장 휴업과 폐업이 늘면서 구직급여를 타기 위한 실업자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들이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한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접촉을 피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곳만은 예외인 듯하다.

코로나 쇼크로 영업을 중단한 사업장이 급증하면서 실직자나 다름없는 일시휴직자가 지난달 61만 8000명을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치다. 최근 3년간 감소세를 보였던 일시휴직자 수가 갑자기 늘어난 배경엔 분명 코로나 영향이 크다. 여기에 지난달 실업급여 신청자가 10만 7000명에 지급액은 역대 최고치인 7819억 원을 돌파했다. 실업급여 집계가 전월 실적 기준이라는 점에서 코로나 영향이 거의 반영되지 않은 1월 수치란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쇼크로 실업대란이 현실화되면서 다음 달 실업급여 지급액은 이보다 훨씬 크게 늘어날 게 뻔하다. 대전도 예외는 아니어서 2월 한 달 신청자가 3000명을 넘어설 정도로 실업급여 신청자가 줄을 섰다. 사업주의 어려움도 매한가지다.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정책자금 신청 건수가 수십만 건에 이르지만 실제 집행된 실적은 미비하다. 인건비 지원을 요청하는 사업장이 매일 1000곳 이상씩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태의 심각성을 미뤄 짐작케 한다. 회사 경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업주들이 대전고용복지센터에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건수가 3월에만 379건에 이른 것만 봐도 알만하다. 지난 한 해 동안 19건에 그쳤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일주일 새 200건 이상 신청이 쇄도한다니 실업대란이 이미 시작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코로나 쇼크가 장기화되면서 IMF 때와 유사한 실업과 고용 대란이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지원 정책을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뿐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