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집단감염 우려가 현실로 다가왔다. 서울과 대구 콜센터에 이어 공무원 집단이 모여 근무하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어서다. 천안 줌바 댄스에서 비롯된 지역의 집단감염에 이은 세종청사에서도 감염자가 줄줄이 나오면서 자칫 정부 업무가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는 게 아니냐는 걱정도 나온다.

어제 하루 세종청사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7명이나 추가 발생했다. 해양수산부에 근무하는 직원 6명과 국가보훈처 직원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아 자가 격리에 들어갔다고 한다. 지금까지 모두 16명의 확진자가 나와 집단감염의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전체 16명 중 11명이 해수부 직원인 점이 예사롭지가 않다. 해수부 추가 확진자 중 다수의 확진자가 나온 수산정책실뿐 아니라 다른 부서 직원도 포함됐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첫 확진자에 대한 감염 경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추가 감염자가 더 나올 가능성도 높다고 한다. 집단감염도 그렇지만 교차 감염도 우려되는 현실이다. 세종청사엔 같은 부처나 다른 부처에 근무하는 직원끼리 결혼한 부부 공무원이 많기 때문이다. 자가 격리에 들어간 해수부 직원 중 한 사람은 다른 경제 부처 직원의 배우자로 확인되면서 교차 감염 우려를 낳고 있다. 확진자가 나온 부처는 필수 인력을 제외하곤 전원 자택에서 대기하며 근무하고 있지만 해수부가 입주한 건물 4층과 구내식당은 폐쇄하고 민원인의 해수부 청사 출입을 금지한 상태여서 업무 공백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15개 건물이 용의 형상으로 길게 이어진 세종청사는 하나의 생활권이란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주 인원 1만 5000여 명이 좁은 지역에서 생활을 서로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진자와의 동선이 겹치는 일이 많아서다. 방역당국이 이 부분을 가장 신경 쓰는 대목이다. 집단감염이 현실화되는 걸 막기위해선 지금이라도 청사 내 외부인의 출입을 전면 통제하고 청사 방역 수위를 더 높여야 하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