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사 이호창 기자
서울지사 이호창 기자
국민의 대표를 뽑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가 3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선거 분위기는 예년과는 크게 다르다. 코로나19라는 변수가 나타나면서 총선은 물론 국내 모든 이슈를 빨아드리는 블랙홀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4년 세월호 사태 이후 열린 지방선거도 이번 총선과 비슷한 양상으로 흘렀지만 현재와는 차원이 다르다. 코로나로 인해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역시 크게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총선을 향한 시계는 빠르게 돌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깜깜이` 선거 우려다. 후보자들의 공약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투표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들에게 돌아간다. 이와 함께 코로나에 따른 유권자들의 인식으로 투표율 하락도 우려된다. 일각에서는 이번 총선은 최저 투표율을 기록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일부에선 총선 연기론이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선 연기론이 힘을 받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공론화해볼 필요성이 크다. 선거운동이 갈수록 위축되고 대구의 한 후보 선대본부장이 사망 후 코로나 확진을 받았다는 점에서 더 이상 선거캠프로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도 확인됐다. 정부와 일부 의료계에선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고 한다. 코로나 고비 시점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는 것도 우려를 키운다.

후보들의 입장에서도 아쉬움이 나오고,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제대로 된 선거운동 한 번 못해보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 신인일수록 더더욱 그럴 것이다. 최근 한 예비후보는 "선거를 미루자는 의견에 동의한다.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토로했다. 불특정 다수의 유권자들을 만나야 하는 선거운동의 특성을 감안할 때 그 여파를 우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총선 연기는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 청와대는 국민여론과 국회 여야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총선 연기는 사회적 혼란, 반대급부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공정한 선거, 국민을 위한 선거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생각해보자. 서울지사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