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진들은 물론 정의당에서 코로나 19 사태로 수요가 폭증한 마스크 공급을 위해 개성공단 재가동을 주장하고 나섰다.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에서 "개성공단에는 면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숙련공이 최소 3만명, 당장 가동 가능한 시설이 50여개 정도가 있다"며 "방호복도 얼마든지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이라고 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을 가동하면 국내 마스크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한편 한반도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고 또 세계 다른 나라의 방역물품의 부족 완화에도 도움 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며 "유엔 제재의 예외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재가동을 주장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남북이 협력해 개성공단의 부분 가동을 통해 마스크 생산을 할 수 있다면 마스크 품귀현상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막혀있는 남북관계 개선에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해당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서주시길 부탁한다"고 거들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개성공단 기업협회와의 간담회에서 "개성공단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생산한다면 마스크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나아가 미국 등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있는 나라들도 도울 수 있다"며 "이 문제는 인도주의적이어서 유엔제재에 해당하지도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