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검찰의 중립성 훼손 등을 이유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해임을 요청한 국민청원에 대해 "정당한 검찰인사"라며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청와대 관련 의혹 수사팀 해체 반대` 청원에는 "수사팀 대분을 유임했다"고 했다.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11일 청와대 SNS를 통해 `추미애 법무장관의 해임을 청원합니다`, `윤석열 총장의 3대 의혹 수사팀을 해체하지 말라` 등 2건의 국민청원에 대해 이 같이 답변하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 센터장은 `청와대 수사팀 해체 반대`청원과 관련, "구체적인 수사 진행 경과 등을 고려해 수사팀 관계자를 대부분 유임해 기존의 수사와 공판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게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인사는 추 장관의 취임을 계기로 조직 쇄신을 도모하고자 실시됐다"며 "인권·민생·법치 중심의 검찰업무 수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검찰개혁 법령 제·개정과 검찰 직접수사부서 축소 등 직제개편에 따른 인사"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공정하고 합리적인 검사 인사를 위해 검찰 외부인사 위주로 구성된 검찰인사위원회의 충분한 심의 절차를 거쳤다"고도 덧붙였다.

추 장관이 통상적인 인사주기를 무시하고 검찰총장의 의견 청취 과정을 생략해 정권 실세와 관련된 의혹을 수사하는 수사팀을 교체했다고 주장에 대해선 "이번 검찰 인사는 검찰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쳤고 법무부 장관은 검찰총장에게 의견제출 기회를 충분히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