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오늘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가리기 위한 전당원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 결과는 내일 나올 예정이어서 속단키는 어렵다. 하지만 당 분위기로 봐서는 참여하는 쪽으로 기울었다고 해도 큰 무리는 아닐 듯하다. 이낙연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나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가 끊임없이 비례정당 참여에 대한 신호를 내놨기 때문이다. "비난은 잠시지만 책임은 4년"이라는 이 선대위원장의 발언은 참여하겠다는 뜻이나 마찬가지로 들린다.

민주당이 전당원 투표라는 형식을 빌려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모색하는 것은 미래통합당에 1당의 지위를 넘길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으로 보여진다. 민주당이 비례용 위성정당에서 손을 빼면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연동형 비례의석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민주당은 1당 지위를 상실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이 다수당을 차지해 국회의장 자리를 차지하면 집권여당의 존재는 무색해진다.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에 난맥상이 초래될 수밖에 없고, 문 대통령은 경우에 따라 탄핵 등 임기 내내 정치공세에 시달릴 것이다. 그렇기에 민주당 지도부 일각에서는 끊임없이 비례정당 창당이나 참여에 대해 군불때기를 거듭해왔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을 주도했던 민주당이 안팎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총선 승리라는 실리를 추구할 수밖에 없음을 은연중에, 그러면서도 지속적으로 고백했던 셈이다.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드는 꼼수로 선거법 개정 취지를 흐리기 때문에 진보진영도 비례연합정당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는 논리는 빈약하다.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총선 승리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명분을 박차고 비례정당에 몸을 실을 준비를 마쳤다. 어려울 때일수록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말은 민주당이 귀담아 들었으면 한다. 민주당이 비례정당에 참여하고도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