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등 활동량 늘어나면 감염 사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돼

대전 지역 의료계는 충남을 비롯해 세종과 충북에서 진행되고 있는 집단감염이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감염경로가 불문명한 산발적 개인 감염 사례도 한 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11일 대전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감염병의 특성상 완전히 종식되기 전까지는 요양시설이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컨택센터처럼 밀폐된 공간에서의 소규모 집단감염은 계속발생 할 것이란 설명이다.

확진 판정을 받기 전까지 무증상인 사례도 나온데다 앞으로 개학 등 국민들의 활동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도 의료계가 집단감염이나 개인감염이 지속될 것으로 보는 이유다.

의료계는 집단감염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협조가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조성현(조성현가정의학과의원) 원장은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국민들이 조금만 조심하면 최소화 시킬 수 있다"며 "본인이 밀폐된 공간에서 근무한다면 개인위생 수칙을 더욱 철저히 하고, 작은 증상이라도 발현된다면 즉시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무증상 확진자가 확인됨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은 "대구나 경북 지역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서울과 경기를 충청권의 확진자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며 "그나마 대전은 선방하고 있지만 지역이 안정을 찾는다 해도 역유입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증상 확진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위험지역을 다녀오는 등 감염이 의심될 만한 상황에 한 해 기존 유전자 증폭 검사(PCR) 뿐만 아니라 CT도 찍어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자체는 방역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시민들은 지역간 이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성희 건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국내 확진자 증가 폭이 감소하면서 안정화 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학생들이 개학해 학교에 모이게 되면 더욱 큰 감염 우려가 있다"며 "최종적으로 바이러스가 종식되기 전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아 선 안 된다"고 밝혔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