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이 코로나19로 생계 위협에 직면한 지역 예술인 피해 지원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이미 지난 달과 이달 초 경남과 대구, 부산 등 다른 지역 문화재단이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예술인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은 지역 예술인들의 요구가 빗발치자 뒤늦은 챙기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대전문화재단과 대전시는 11일 오후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지역예술인 지원책 관련 협의에 들어갔다.

문화재단과 시는 이날 코로나 피해 예술인 및 단체, 관련 업계 피해 현황 조사를 비롯해 △초청 공연 등 공공 일자리 마련 △무료 대관 등 행정 지원 △공연 및 사업 선급금 지급 등의 안건을 검토했다.

이들은 우선 지역 예술인과 단체, 예술강사, 소극장, 갤러리, 기획사, 예술 관련 장비업체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피해 현황 조사를 한 후 보전 대책 마련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공연·전시취소로 피해를 본 예술인과 단체 등에는 하반기 대전예술가의집을 대관할 경우 대관료 면제, 예술강사의 경우 취소된 강의 추가 개설 등 행정 지원 방안도 모색한다.

예술인들의 생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공연 및 전시 기회도 제공할 수 있는 지원책도 추진될 전망이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가 공연을 마련했던 전례가 있는 만큼 지역별로 문화 축제 등을 공연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안이다.

문화재단과 용역 계약을 맺은 예술인과 사업체엔 선급금을 지급하고 예술가 창작 지원금 대상자에겐 코로나로 공연이나 전시 등 결과물 발표가 늦어질 수밖에 없는 만큼 관련 예산을 내년 상반기까지 이월해 지급하는 방안도 정부에 건의한다는 구상이다.

지역 문화예술계의 한 인사는 "지역 문화예술인 지원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해 관련 업무를 일일원화하는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가 재난 상황인 만큼 공급자인 예술인 입장에서 피해 보전 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는 "대전시와 협의해 코로나 피해를 입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