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인맥 부족 등으로 타격 훨씬 더 커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청년창업가들이 경영애로 등 직격탄을 맞고 있다. 다른 자영업자들에 비해 청년창업가들은 자금이나 비즈니스 관계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타격이 훨씬 더 클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전 지역 청년창업가들이 매출 부진으로 인한 경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감염 우려로 인해 외출은 자제하고 소비 심리가 위축되며 가게를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긴 것이다.

지난해 말 중구 선화동에서 악세사리 가게를 오픈한 김모(27)씨는 대전 코로나 확진자 발생 이후 매출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한다. 김씨는 "SNS 홍보 등을 통해서 조금씩 찾아오는 손님들이 생기려 할 때 코로나19가 터졌다. 매출은 이제 0에 가깝다"며 "아직까지는 부모님이 도와주셔서 괜찮지만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대출을 하거나 가게를 내놔야 할 것 같다"고 울상을 지었다.

김씨처럼 자금이 부족한 20-30대의 청년창업가들은 부모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은행 대출을 받는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다. 코로나19가 진정되고 경기가 회복세를 되찾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청년들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훨씬 취약하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청년창업가 박모(27)씨는 청년 창업 기업이 실제로 위험에 처해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박씨는 "최근 청년 창업 기업 두 곳의 부도 소식을 접했다"며 "주변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납품업체 공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 납품을 몇 주째 받지 못하는 등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씨는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청년 창업 기업에게 타격이 더 큰 이유로 비즈니스 관계 기반의 미흡을 꼽았다. 그는 "청년창업의 경우 초기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며 "예약이나 납품이 취소됐을 때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신속히 찾아야만 하는데 아무래도 청년창업은 인맥이 그다지 넓지 않아 그러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과의 상생 방안으로 임대료를 인하하거나 보류해주는 `착한 건물주`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청년창업가들은 흔치 않은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갈마동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던 김모(35)씨는 "최근 건물주에게 임대료 지급을 잠시만 보류해줄 수 있냐고 물었지만 `안 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며 "본인들도 사정이 어렵다며 이해해달라 했지만 임대료를 도저히 낼 수가 없어 가게를 접어야만 했다"고 말해 씁쓸함을 남겼다. 이수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수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