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민주, 차라리 연동형비례대표제 후회한다고 고백하라" 맹비난

민주당이 오는 12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투표 결과가 나오면 중앙위와 최고위에서 빠르게 의결해 확정한다는 방침인데, 미래통합당은 물론 정의당과 민생당 등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는 모습이다.

9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전당원 투표는 80만 명의 권리당을 대상으로 모바일 플랫폼으로 진행하는데, 지난해 이 방식으로 4·15 총선룰을 결정했었다. 민주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할 경우와 참여하지 않을 경우의 장단점 등을 상세히 설명해 당원들이 충분히 숙지하게 한 후 찬반 중 하나를 택하도록 하는 방식의 투표를 구상중이며, `비례대표를 아예 내지 않고, 연합정당을 지지한다`는 선택지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로선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당할 수 없다는 취지에서 연합정당에 참여하자는 쪽이 우세한 것으로 점쳐지나, 중도층 이탈을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순번을 결정하는 국민공천심사단 투표는 10일과 11일 양일간 진행된다. 연합정당 참여가 결정되면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는 연합정당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하게 되고, 불참이 결정되면 민주당 자체 후보로 나서게 되기에 연합공천 참여여부와 상관 없이 이 절차는 예정대로 치러진다.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 위하여` 등 연합정당 창당 주체들은 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 각 정당들의 결정을 기다리면서 창당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당장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당들조차 비판하고 나섰다.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는 "스스로의 원칙을 저버리고 정치개혁의 대의를 배신하는 비례 연합정당은 민주당의 무덤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과 관련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결정을 당원에게 미루겠다고 했다. 반칙과 꼼수에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당이 어디인지 분명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1야당의 비판수위은 한층 고조됐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민주당이 의석 수에 눈이 멀어 야합세력간 밀약마저 잊어버린 것 같다. `비례민주당`유혹을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며 "차라리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후회한다고 고백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정치 개혁 과제인양 도입해놓고 기어이 괴물 선거법을 통과시켰다. 그래놓고 도입 취지를 정면 훼손하는 비례정당 창당이라는 꿍꿍이를 못 버렸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사실상 책임 회피형 술책에 불과하다. 정말 염치가 없다"며 "민주당 스스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민심 왜곡 선거법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