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된 충청 민심 중앙 정치에 반영하려면 비례대표서 충청 몫 커져야

4·15 총선을 코앞에 둔 여야가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선정을 위한 실무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충청권 인사들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중앙 무대에서 격하된 충청권의 위상을 제고하고, 해묵은 지역 현안을 정상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선 각 권역별 균형감 있는 국회의원 배분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영호남에 비해 여전히 지역 의석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것은 비례대표를 우선 배당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3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각 정당은 비례대표 의원 선정을 위한 실무절차에 돌입했다. 미래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들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인한 제약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부 인원을 분할해 별도의 당으로 창당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도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합류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과 같은 비례정당 자체 창당은 검토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으나, 1당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에 결국 선거연합정당 참여 형식의 대응책을 마련하는 수순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가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 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가칭) 창당` 제안서를 보내온 뒤 이를 토대로 비례대표 후보 파견 등 구체적인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충청권 인사들을 우선 배려할 수 있는 제도를 각 당이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그동안 충청권에서 지역 몫으로 안정권 비례대표 순번을 받은 인사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영남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수준이며, 인구 및 도시 규모가 비슷한 호남권역에 비해서도 충청권 의석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이다. 또한 그동안 비례대표 순위배정에서 민주당은 호남출신 강세에 영남출신 배려가 두드러졌고, 통합당의 전신인 한국당에선 반대의 상황이 빚어지면서 사실상 충청은 어느 정당에서도 홀대받아왔다.

나아가 이번 총선을 앞두고 정부 여당은 물론 야당 지도부에도 충청 정치인을 찾아볼 수 없어 지역민들로선 상대적 박탈감이 극에 달해 있는 실정이다. 이에 충청 총선을 승리하기 위해서라도 각 당은 비례대표 순위배정에서 지역 인재를 중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역대 총선에서 대전과 충남지역 인사가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 순번을 받은 적이 손에 꼽을 정도"라며 "여야 모두에 심각한 수준의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비례대표 순위배정시 전국적 균형을 맞추고, 나아가 충청출신을 우선 배려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부동층이 두터운 충청 민심에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개정 선거법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의 비례대표 후보 선출방식에 변화가 예상된다. `밀실 공천` 관행을 종식시킨다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조항에 따라 각 정당은 민주적 심사절차를 거쳐 전국단위 또는 권역별로 대의원·당원 등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민주적 투표절차에 따라 추천할 후보자를 결정해야 한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