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없음에도 단순 청결 강조하는 문자 전송

코로나 19 관련 재난문자가 타 지역 지자체에서 비슷한 내용으로 여러번에 걸쳐오고 있다. 기본 예방 수칙이나 타 지역 재난 문자가 지나치게 많이 온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독자 휴대폰 화면 캡쳐
코로나 19 관련 재난문자가 타 지역 지자체에서 비슷한 내용으로 여러번에 걸쳐오고 있다. 기본 예방 수칙이나 타 지역 재난 문자가 지나치게 많이 온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독자 휴대폰 화면 캡쳐
"삐-이-익."

대전 유성구에 사는 정모(33)씨는 코로나19 지역내 확진자가 잦아든 지난주 같은 내용의 문자를 수차례 받았다. 정 씨의 휴대전화에는 행정안전부, 대전시, 금산군, 홍성군에서 보낸 긴급재난문자가 쌓여있다. 재난 문자 알림음은 60 데시벨. 정 씨는 시도때도 없이 울려대는 재난문자에 피로감을 호소했다. "재난문자가 시도때도 없이 울려서 일상생활 중에도 항상 긴장하고 있어요. 살지도 않는 지역에서 문자가 온 것도 이상하고, 내용도 손을 씻으라거나 마스크를 끼라는 기본 안전 지침 정도라 짜증이 납니다."

코로나19 사태에 전국 지자체가 시민들에게 발송하는 `재난문자`를 선제적 경고를 넘어서 `폭탄` 수준으로 남발하고 있다. 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주말 전국에서 발송된 재난문자는 900통에 달한다.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 정보뿐만 아니라 협조사항 안내사항까지 연속적으로 보내 오히려 안전불감증과 피로감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구에 거주하는 최모(28)씨도 "재난알림 문자가 너무 많이 오니 이제 알림이 울려도 신경을 안 쓴다"며 "지자체가 일을 열심히 하는 건 좋지만 같은 내용을 몇번씩이나 나눠서 보내는 건 너무 심하지 않냐"고 호소했다.

2016년 경주 지진을 계기로 재난문자 발송 권한이 시·군·구까지 확대되면서 발송량이 급격히 늘었다. 주민등록 주소지가 아닌 해당 지자체 기지국의 전파가 닿는 범위 내 모든 단말기에 전송되기 때문에 행정구역에 따라 나눠 발송하기 어렵다.

이동경 우송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현 시점에는 예방규칙이나 타지역 현황을 알리는 재난문자는 불필요하다"며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사이렌 경보나 문자 대신 수신자 지역의 최신 현황 등 시의적절하고 필요한 정보만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각 도청이나 시청에서 보내지 말고 중앙재난안전본부 차원에서 1-2회만 지역별로 모아서 한번만 보내는 방법이 좋다"고 제안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