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정성직 기자
취재1부 정성직 기자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4000명 대를 넘어서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사망자도 지속적으로 늘면서 국민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확진자 발생 현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각 지자체는 확진자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시·도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시·도민들은 기사나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확진자가 추가될 때마다 확진자의 동선이 나와 겹치지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그런데 대전시는 안전안내문자 발송 기준이 없는 것인지 확진자가 발생해도 문자가 올 때도 있고, 안 올 때가 있었다.

예를 들어 6번째 확진자까지는 확인 즉시 알린 것은 아니지만 안전안내문자를 받았다. 하지만 7번째부터 9번째 환자와 10번째 환자가 발생한 지난달 26-27일에는 이를 알리는 안전안내문자는 없었다.

이 기간 앞서 확진된 4-6번째 확진자의 동선을 알리는 문자는 왔지만 10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문자는 받지 못했다.

반면 충남도는 확진자가 발생할 때마다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도민들에게 즉시 알려 대전시와 비교가 되고 있다.

현재 대전시의 안전안내문자는 위생안전과에서 코로나19 일일현황을 취합해 재난관리과에 자료를 넘기면 이 곳에서 문자가 발송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충남과 달리 대전은 확진자 발생 사실이 언론에 노출된 지 한참이 지난 후에야 안전안내문자가 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안전안내문자를 자주 발송하면 불편해 하는 시민들이 있어 퇴근 무렵에 발송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대전 시민 모두가 온라인 상에서 기사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상황에 놓인 것은 아니다. 또 현재의 상황에서 안전안내문자를 불편해하는 시민보다는 더욱 필요하다고 느끼는 시민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대전시가 안전안내문자 발송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워 시민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