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2월 29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및 중대본 제1총괄정책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및 중대본 제1총괄정책관
정부가 3월초까지를 코로나19 중대 시기로 보고 사회활동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9일 브리핑에서 "이번 주말 그리고 이어지는 3월초까지가 이번 유행에 있어 중요한 시점"이라며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씻기,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기 등 기본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주 감염 확산 추세에 따라 현재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된 확진자로부터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느냐 진정세로 전환되느냐 국면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실천해 달라고 했다.

특히, 닫힌 공간 내에서의 밀접한 접촉이 현재까지 밝혀진 코로나19의 확산 방식인 만큼, 닫힌 공간 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각종 종교행사, 모임 등을 최대한 자제하고, 가정 내에서도 올바른 손씻기, 기침 예절 준수 등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방행정기관·공공기관 및 각종 사업체 등에서도 가능한 재택근무, 온라인 근무 등을 최대한 실천하고 이러한 근무형태 변화에 따라서도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력 배치 및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이른바 업무연속성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ning, BCP)을 수립·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2931명을 기록했다. 전날 오전 9시보다 909명 늘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에서 조사 중인 사례 상당수는 신천지 대구교회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대구시가 기존에 조사한 유증상자 1299명 중 761명을 확인했으며, 이와 함께 중앙방역대책본부가 현재까지 제출받은 신천지 신도명단과 비교한 결과 현재까지 확인된 대구지역 확진 환자 중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사례로 1356명, 경북지역은 133명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분간 관련 사례가 계속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에서 발생한 사망자 16명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사망자 16명 중 남성은 10명(62.5%), 여성은 6명(37.5%)이며, 연령별로는 70대이상 3명(18.6%), 60대가 6명(37.5%), 50대 5명(31.3%) 순이었다.

사망자 모두 정신질환, 만성신질환(만성콩팥병), 만성간질환, 암 등 기저질환이 확인됐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