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어제부터 보건용 마스크를 판매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시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하는 일이 빚어졌다고 한다. 공적 유통망인 약국과 우체국 등에 마스크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서다. 판매처를 찾은 시민들은 발길을 돌리며 허탈에 빠졌다. 정부가 지키지도 못하는 약속을 쏟아낸다는 비난이 나올 법도 하다.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아우성이다. 약국이나 편의점, 대형마트에 몇 시간씩 기다려 마스크를 구입하려는 행렬은 이젠 일상이 되다시피 했다. 마스크 품귀현상은 코로나 감염을 우려해 구입하려는 사람이 많기도 하지만 매점매석이 원인이다. 여기에 초과된 국외 반출량도 수급 차질을 부채질했다. 가격도 최대 10배까지 차이나는 기현상이 생기면서 정부가 마스크 수급 안정화 조치에 나선 배경이다. 매일 500만 장을 확보해 대구·경북지역에 보내는 걸 빼고 350만 장은 소비자가 살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약국과 우체국, 농협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우선 공급하겠다는 방침을 26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업체의 생산량 맞추기에서부터 공적 판매처의 단가와 공급 물량 확보가 쉽지 않으면서 현장에서 판매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한다. 우체국과 농협은 내달 초에나 판매가 개시될 거라고 하니 정부 발표만 믿고 구매에 나선 시민들이 분통을 터뜨릴 만도 하다. 가뜩이나 정부가 코로나19 초기 대응에 실패해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는 마당에 마스크 수급 정책 하나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건 비난받아 마땅하다. 정부의 안이한 상황인식과 혼선을 초래한 것에 대해 불만인 게다.

문재인 대통령은 "마스크가 국민 개개인 손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한 바 있다. 그런데도 마스크 사기가 하늘에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워서야 되겠는가. 지금부터라도 보건용 마스크 수급과 공급 조절을 통해 사장의 혼선을 최소화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