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인증 유지 '마스크 필수 착용'…물량 확보 어려워

코로나19 확산에 마스크가 동이 나면서 마스크 착용이 필수인 식품·위생 업계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정부가 농협, 우체국 등 공적기관에 마스크를 우선 공급하면서 정작 국민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식품 생산 업계 등이 마스크 확보 `사각지대`에 놓인 셈이다.

27일 대전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의 한 식품 제조 업체는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직원들이 사용할 마스크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해당 업체의 경우 생산라인 직원들이 월 소비하는 마스크가 2500여 장에 달하는데 마스크 수급난에 500여 장을 확보하는데 그치고 있다.

더욱이 식품가공업 특성상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해썹) 유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한 필수조건이 마스크 착용이라서 더욱 난감한 상황이다.

마스크 수급이 어려운 탓에 앞서 비축해 둔 마스크를 절약해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가 더 문제다.

업체는 "마스크 수급 곤란에 코로나19 까지 악화되면 납기일을 맞추지 못해 납품처로부터 수억 원 상당의 페널티 제재까지 받게 된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환경가전제품 생산 업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위생안전을 고려해야 하지만 생산라인 직원들이 사용할 마스크가 부족한 실정이다.

충남의 한 위생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생산 파트 직원들을 위한 마스크가 월 8000개 필요하지만 현재 확보량은 10%에 그치고 있다.

부품 수급 어려움 등을 극복하며 제품 공급에는 차질이 없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게 업체의 하소연이다.

대전의 식품 가공업체도 확보해 둔 마스크 재고가 조만간 동날 상황이다. 마스크 공급 업체에 급하게 주문을 넣었지만 아직 입고되지 않아 초긴장 상태다.

이 업체 관계자는 "생산 파트 직원들이 사용할 마스크를 구하러 다녔지만 1주일 치 분량밖에 확보하지 못했다"며 "마스크가 충분히 준비돼야 생산 작업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적인 기업들의 어려움이 예상보다 훨씬 심각하다"며 "최소 한 달치의 여유분을 비축해두는 업체가 다수였지만 최근에는 일주일 사용 분량 확보도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위생안전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한 마스크 우선 공급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식품·위생 업계의 한 관계자도 "정부가 전국 식품 제조 및 생산 업계를 위해 전체 마스크 공급량의 의무 배정을 서둘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전국 140곳의 공장에서 하루 만들어내는 마스크 1000만 장 중 900만 장을 국내에서 유통시키겠다고 발표했다.

마스크의 50%는 농협, 우체국, 공영홈쇼핑 등 공적 기관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