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상 위원회 26일 유관순상, 유관순횃불상 수상

`제19회 유관순상` 수상자 손정자 대전시 효·칭찬지도사교육원 원장. 사진=충남도 제공
`제19회 유관순상` 수상자 손정자 대전시 효·칭찬지도사교육원 원장. 사진=충남도 제공
손정자(79) 대전시 효·칭찬지도사교육원 원장이 `제19회 유관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유관순상위원회는 26일 도청에서 회의를 열고 유관순상과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유관순상은 유관순 열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여성이나 여성단체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손 원장은 40여 년간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헌신한 현장 교육 전문가로, 농촌 및 농촌 교육 발전과 지역사회 연대 강화를 통한 공동체 구현에 앞장선 점을 높이 평가받아 유관순상을 수상했다.

특히 안중근장학회 이사장으로 중국 조선족 학교와 자매 결연을 맺고, `안중근 의사 95돌`을 맞아 하얼빈시에서 중학생 글짓기 대회를 개최하는 등 중국 동포 학생들에게 독립에 대한 애국심을 고양시킨 점도 주요 공로로 인정받았다.

손 원장은 퇴임 이후에도 효행·칭찬 운동과 같은 인성 교육에 관심을 갖고, 사회단체장 및 시민위원으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이날 유관순상위원회는 전국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로 김민진(서울 한영외고), 이정현(충남 신평고), 엄수빈(김포외고) 등 총 21명을 선정했다.

유관순상위원회는 모범적인 학교생활과 건전한 학생 문화 활동, 유관순상위원회 주관 워크숍에서의 연구 발표 및 활동을 평가해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유관순상 수상자에게는 2000만 원의 상금과 트로피, 유관순횃불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수여되며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 19`가 통제될 때까지 잠정 보류할 방침이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