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부 천재상 기자
취재2부 천재상 기자
며칠전 마스크를 사러 동네 약국에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서울·대구 지역 이야기인줄만 알았던 `마스크 대란`을 피부로 느꼈기 때문이다. 방역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서구 월평동 근처 약국과 편의점 6곳을 돌았지만 매대는 텅 비어이었다. 30분쯤 돌아다녔을 때, 한 아파트 상가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하나 남은 마스크를 구할 수 있었다. 이날 한 편의점에서는 방역 마스크를 한아름(?) 들고 나오는 시민을 목격하기도 했다. 시민은 "마스크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 온라인 구매도 쉽지 않아 편의점을 돌면서 마스크를 사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노인들은 `일자리 대란`을 겪고 있다. 자치구들은 돌봄 센터 근무 등 대면접촉이 많은 노인일자리 사업이 코로나19 사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 일자리사업을 대거 취소했다. 이 조치로 지역 220개의 사업이 취소돼 1만 7000여 개의 노인일자리가 사라졌다. 지역 평생학습관과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강의를 하던 프리랜서들도 강좌 프로그램 폐지에 따라 생계에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25일 기준 지역 내 450여개의 강좌와 수업이 사라졌다. 지역 한 프리랜서 강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될 조짐이라 생계 유지에 대해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지역 대중교통도 `이용객 대란`이다. 시민들이 접촉에 따른 감염 불안을 호소하며 대중교통 이용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코로나19의 주 감염 통로가 대면접촉인 까닭이다. 올 2월 대전 지역 평일 시내버스 이용객은 전년 동월대비 10.55% 급감했다. 주말에는 낙폭이 더 크다. 같은 기간 이용객은 토요일 16.63%, 일요일 14.75% 줄었다.

대전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달아 발생하며 지역 내 전방위의 `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며 시민 불안이 덩달아 증폭하고 있다. 시와 자치구는 바이러스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지역 사회 혼란에는 속수무책인 듯 보인다. 코로나19 방역과 동시에 이들 대란을 잠재울 묘안이 필요한 때다. 취재2부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