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처럼 품귀를 빚고 있는 마당에 대전시가 중국에 마스크를 퍼준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인도주의 차원에서 이뤄진 지원이라지만 지역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지자체가 그 책임과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대전시가 설립한 국제교류 전문기관인 대전국제교류센터는 이달 12일 중국 난징, 선양, 우한 등 3개 도시에 각 1만 2000매씩 모두 3만 6000매에 달하는 마스크를 보냈다. 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국제교류센터는 마스크 구매에 3140만 원을 썼다. 마스크 4만 매를 살 수 있는 금액으로 나머지 4000매는 센터에 남겨졌다.

난징과 선양은 대전의 자매도시이고 우한은 우호도시다. 중국내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이들 도시에서 국제교류센터에 구호물품 지원요청을 했고 대전시는 내부 검토과정을 거쳐 마스크 지원을 승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 관계자는 "센터의 중국 마스크 지원안에 대해 검토한 결과 자매우호도시로 교류를 이어왔다는 점에서 사업을 승인했다"며 "당시만 해도 국내에서는 코로나19가 지금처럼 확산하는 시기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두 아이 엄마라고 밝힌 시민 박모(37) 씨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맘카페 등에서 어디 마트에 마스크가 있더라는 글이 올라오면 맨발로 뛰쳐나가 마스크를 산다. 찬바람 맞으며 한시간씩 줄을 서서라도 한장에 3000원 넘는 마스크를 사오기도 한다"며 "아이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된 마스크가 골고루 공급되지 못해 아이들 건강과 안전을 걱정하고 있는데 대전시는 중국에 마스크를 지원했다고 하니 좀 허탈하다"고 말했다.

대전 서구도 지난 2월초 중국 온령시에 마스크 8000매를 지원했다. 다만 구 예산을 투입하지는 않고 유관단체 등에서 모금한 800만 원으로 충당했다. 서구 관계자는 "온령시에서 구호물품 지원을 요청해 인도주의 측면에서 여러 방안을 고민하다 유관단체나 온령시와 상호교류로 근무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기부금을 활용해 마스크를 지원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국에 마스크를 지원하려던 충남도와 충북도는 마스크 품귀현상이 사회문제로 비화하자 계획을 철회했다. 충남도는 자매결연을 체결한 중국 구이저우성, 쓰촨성, 랴오닝성 등 13개 성에 우호교류와 인도주의 차원에서 총 13만 매의 마스크를 지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 발생하자 도는 중국 자매결연도시에 대한 마스크 지원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양승조 지사는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다. 대구에서 코로나19가 집단발병하기 전에 우호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 13개 성에 마스크를 지원하기로 했었다"며 "기존 중국 지원 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확보한 마스크 물량을 도민에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역시 자매결연한 중국에 보낼 예정이었던 마스크 6만 매를 보내지 않기로 했다. 3월 중 자매도시인 중국 헤이룽장성과 광서장족자치구에 마스크 2만 매와 4만 매를 각각 전달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주말 도내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며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자 급선회한 것이다. 확보된 마스크는 도내 기업에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 24일 헤이룽장성과 광서장족자치구에 국내 사정을 얘기하고 양해를 구했다"면서 "도가 확보한 마스크는 도내에서 필요한 기업에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