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4·15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미래통합당과 마찬가지로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는 완곡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당 안팎에서는 쉽사리 그 여진이 잦아들지 않는 형국이다. 그만큼 총선에 미치는 영향과 파장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주도한 것은 민주당이다. 그런 당이 개정 취지에 반하는 위성정당 창당설에 휩싸이는 것은 참으로 볼썽사나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당의 위성정당 창당설을 흘려들을 수 없는 것은 이를 제기한 손혜원 무소속 의원과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무게감 때문이다. 손 의원은 지난 20일 "외곽에서 민주당을 위한 비례정당 창당을 검토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음 날엔 윤 전 실장이 "이번 총선에서 민심 왜곡 우려가 있다"며 "그런 상황이 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이를 거들었다. 일단 이런 발언이 나온 것은 전국을 뒤흔들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등 어수선한 정국에서 자칫 민주당이 1당의 지위를 잃지나 안을까 하는 조바심에서 나온 것으로 이해되기는 한다. 하지만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탈당했지만 민주당의 핵심을 이뤘던 사람이다. 윤 전 실장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이런 두 사람이 비례정당을 거론한 만큼 단순히 여론을 떠보기 위한 얘기로만 치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군불을 지피면 어디선가 연기가 나기 마련이다. 민주당 이름으로 어렵다면 친여 성향 외곽세력을 통해 비례정당 창당을 하는 것은 어떠냐는 의견도 나오는 모양이다. 민주당의 묵인 아래 위성정당을 만들어 대적하자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꼼수라고 그토록 비난하던 민주당이 다급해지자 꼼수로 대응하자는 논리는 군색하기 짝이 없다. 지도부는 보다 명확하게 선을 그어라.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