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균특법 협조 구하기 위한 국회방문도 취소

[연합뉴스]
[연합뉴스]
코로나19가 국회를 멈춰 세웠다.

국회는 24일 오후 예정됐던 본회의를 취소했다. 당초 이날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이 이어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 확산 우려에 따라 국회 본회의는 물론 상임위와 간담회 등 주요 일정도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후 2시로 예정된 국회 정치·통일·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은 열리지 않는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은 코로나19와 관련된 보고를 받고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이날 본회의 순연에 합의하고, 추후 논의를 통해 25일 이후 일정을 조율키로 했다. 이날 오전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가 코로나19 확진자 접촉으로 감염검사를 받게 되면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본회의 순연을 제안했고 심 원내대표가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통해 국회 상임위원장(정보위원장·교육위원장) 선출, 노태악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국민권익위원 선출, 국회코로나19대책특위 구성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이어 정치·외교 분야 대정부질문도 준비돼 있었다.

상임위원회 일정도 차질을 빚었다.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예정됐던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순연하기로 했다. 소위는 국토교통부 1차관과 국토 분야 관련 소관 기관에 계류 중인 비쟁점 법안을 검토·심사할 계획이었으나, 주말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정부가 위기 경보를 `심각` 수준으로 격상하자 소위를 연기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역시 여야 간사의 합의를 통해 법안심사소위원회 등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이에 앞서 미래통합당은 본회의를 앞두고 소집한 의원총회를 취소했다.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를 앞두고 "오늘 의총도 취소됐다. 국회 본회의도 여야간 합의로 긴급하게 순연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다시 일정이 잡히는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사학 혁신 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세미나에 참석했었다. 이 자리에는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도 있었는데,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세미나를 주최한 곽상도 의원과 전희경 의원도 같은 자리에 있었다.

통합당 원내행정국은 "심 원내대표가 코로나19 확진환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돼 검사 중"이라며 "확진판정은 아직 나지 않았지만, 전염의 1% 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의원총회 및 본회의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역시 이날 본회의 전 진행키로 했던 의총을 취소했다.

한편 이날 국회 법사위의 여상규 위원장과 송기현 민주당 간사 등을 만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통과를 요청하려던 허태정 대전시장의 국회방문 일정도 취소됐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