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2019-nCoV)경계단계를 올릴 것을 촉구한지 20여일만에 심각단계로 격상됐다.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2019-nCoV)경계단계를 올릴 것을 촉구한지 20여일만에 심각단계로 격상됐다.
감염병 위기 경보가 최상급인 `심각` 단계로 조정됐다.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해외 신종 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관심) △국내 유입(주의) △제한적 전파(경계)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 등 상황에 따라 단계가 하나씩 올라가는 식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대응체계도 `추가 유입 차단`에서 `조기발견과 확산금지`로 전환된다.

지금까지 심각 단계까지 간 적은 단 한번 뿐이다. 2009년 환자 75만명이 발생했던 신종플루 사태 때다. 그 해 8월부터 사망자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11월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됐다. 당시 `심각`단계가 발동되자 정부는 검역을 일상적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별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중단했다. 대신 조기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뒀다.

보건복지부장관이 본부장을 맡았던 중앙사고수습본부도 정부 각 부처가 참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총리 중심)로 격상된다.

범정부적 총력 대응에 나서게 되면서 휴교나 항공기 운항 감편, 대중교통 운행 제한 등 강력한 조치도 이뤄진다.

정부가 감염병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올린 건 지난달 27일 `경계`로 올린 뒤 약 한달 만이다. 그간 정부는 `심각`단계에 준해 대응하겠다고 하면서도 실제 격상하는 데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하지만 확진자가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