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융자지원 등 다양

청년 창업은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사회·경제적 양극화 등에 대한 해법으로 전국 지자체들이 청년 창업 지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보력은 곧 경쟁력이다. 어떤 기관이나 지자체가 창업을 도와주는지 알아야 지원금 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 창업가를 대상으로 `청년전용창업자금 융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만 39세 이하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3년 미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 2.0%의 고정금리로 최대 1억 원을 빌려주고 있다. 중기부가 운영하는 창업넷(https://www.k-startup.go.kr/main.do) 에서는 창업 교육부터 공간 멘토링과 컨설팅, 아이디어를 현실로 옮기는 사업화 등을 돕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의 지원도 다양하다. 대전시는 2017년부터 전담조직을 만들어 창업카드 지원, 청년 공간 조성 등 청년의 자립과 미래설계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이 중 청년창업 지원카드는 창업 초기 필요한 자금을 1인당 매달 50만 원씩 6개월 간 지급하고 있다. 청년 창업가의 교통비와 식비, 제품 홍보, 상담활동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 3년 이내인 연 매출 2억 원 이하의 업체를 운영하는 만 18-39세 이하의 청년들이 지원대상이다. 또 지역 거점 청년 주체 발굴과 자율성 확대를 위해 청년 공간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창업 플랫폼 역할을 하는 이 공간은 2022년까지 5곳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세종시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조치원읍 일원에 `세종창업빌`을 운영하고 있다.

세종창업빌은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관련 창업벤처를 육성해 혁신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립이 추진됐다.

세종시는 입주기업에 대해 사업기획 및 투자유치 관련 교육·멘토링, 개발 제품의 실증 및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도 역시 창업 지원에 팔을 걷어부쳤다.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은 지역 청년들이 지역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만 18세 이상-만 39세 이하 도내에 거주하는 미취업 청년 80명이다.

`레일 프리마켓 운영 및 셀러 양성`과 `1839 청년 창업자 발굴 및 육성` 사업으로 나눠 추진한다. 창업 구상 단계부터 사업화할 때까지 필요한 창업 공간과 교육, 활동비, 전문가 컨설팅,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