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민선 체육회가 출범했지만 기대보다는 실망이 큰 모양이다. 정치와 체육의 분리라는 당초 목적보단 예전의 잘못된 관행이 그대로 반복해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민간 체육회장 선출이 관행적으로 행해온 폐단을 바로잡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체육회의 고질인 공무원 출신 낙하산 인사는 여전하고 정치적으로도 독립성을 갖추지 못하면서 지역 체육의 앞날을 걱정해야 할 판이다.

민간 체육회장을 뽑은 것은 한마디로 체육회가 정치 지원단체로 전락하는 걸 막기 위해서다. 이전만 하더라도 체육 본연의 역할을 등한시하고 지자체 행사를 보조하거나 심지어는 퇴직 공무원을 체육단체 간부로 임명한 사례를 숱하게 묵도해 왔다. 그렇지만 체육단체의 정치화를 막고 독자 생존을 위한 몸부림은 무위에 그치고 말았다. 대전시체육회도 포장만 그럴싸했지 예전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신임회장 체제 출범과 함께 체육회를 이끌 임원을 내정했는데 전·현직 공무원이 주요 보직에 앉히면서 뒷얘기가 무성하다고 한다. 다행인 것은 박세리 골프감독과 정구선 전 프로야구 선수가 여성과 전문체육인 몫의 부회장으로 임명된 정도다. 무엇보다 전문 체육인 출신의 사무처장 입성을 기대했던 체육인들의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닌 듯하다. 예전에도 그랬듯이 퇴직했거나 퇴직을 앞둔 공무원들의 전유물이나 다름없었던 사무처장에 또다시 공무원 출신이 낙점됐기 때문이다.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공직자를 임용한 것은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대표적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체육 예산이 시로부터 전액 지원받는 구조여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체육회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지려면 정치와 행정에서 자유로워야 함에는 부정할 수 없다. 그렇기 위해선 법인화와 안정적인 재정을 확보할 수 있는 예산지원 법제화가 뒷받침돼야 함은 당연하다. 이제라도 불합리한 관행에서 벗어나 대전 체육의 새 시대를 여는 체육회로 거듭나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