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만에 20명이나 폭증해 모두 51명으로 늘어났다. 엊그제 영남권 첫 확진자로 기록된 31번 환자에 이어 어제 대구·경북에서만 18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이들 가운데 15명은 31번 환자와 동선이 겹치거나 연관이 있다. 이른바 슈퍼 전파자의 등장이다. 메르스 때처럼 전파 속도에 기폭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는다. 서울 성동구 확진자도 31번 환자와 마찬가지로 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오지도 않았고 감염 경로도 불분명하다고 한다.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방역당국의 대응체계 재편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정부의 대응도 빨라지는 모양새다. 정부는 29·30번 환자와 대구 사례 역학조사를 거쳐 감염병 위기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한다. 또 원인불명 폐렴환자 검사확대와 요양병원 종사자에 대해 집중 점검을 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17개 시도교육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 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러나 지역사회 대응은 아직 미흡하다. 코로나19 사태 한 달이 지나도록 지자체의 안전 안내 문자는 손씻기나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을 당부하는데 그치고 있다. 개학을 맞아 귀국하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도 대학 자율에 맡기는 등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 학교 휴업이나 휴교 등은 통일된 기준도 없을 뿐더러 사설 학원 등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상태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민관이 따로 없다. 요양원 발열 감시 체계 구축, 폐렴환자 전수조사, 병원 선별진료소 설치 등은 민간 의료기관과 협력이 필수다. 확진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발표해 국민 스스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부는 의료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요구들을 면밀히 검토해 대응체계를 보다 강화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