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총선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충청권 기류가 예사롭지 않게 흘러가고 있음을 느낀다. 그동안은 여당이 강세를 유지해온 데 비해 보수 야당은 횡보세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다 이달 들어 지역 민심의 유동성이 활성화 양상을 띠기 시작했음을 엿보게 한다. 섣부른 예단은 금물이나 분명한 사실은 여야 정치권에 대한 지역 여론의 경직성이 완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충청권 총선 민심의 활성화 현상 자체는 건강성을 방증하는 시그널이다. 유권자들의 정치적 평가 요소가 개입하는 총선 민심은 고정 값일 수 없고 따라서 제도권 정당에 대한 지지율이 꿈틀대는 것은 당연하다 할 수 있다. 게다가 충청권의 경우 당면한 현안 사업이 많은 점도 정당 지지율 변동에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분기점은 이들 현안의 불확실성 제거 여부라 할 것이다. 지역발전과 직결되는 주요 정책이 일정하게 진도를 나가면 여당은 포인트 누적 효과를 누리게 된다. 반면에 보수 야당은 상대적으로 민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 면에서 한 수 접고 들어가야 한다. 그런 가운데 여당 지지율 낙폭률이 관찰되는 충청권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면 예사롭게 보아 넘기기 어려운 지점이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듯 여당 지지율의 하방 압력은 지역 이익과 교환되는 주요 현안 사업의 현주소에서 찾는 게 맞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또 하나 집중해서 탐색해봐야 한 부분으로 중도·무당층의 태도를 꼽지 않을 수 없다. 보수·진보 진영의 고정 지지층을 빼면 두텁게 형성된 이들의 마음을 공략하기에 따라 경합 구도의 저울추가 움직인다고 보는 게 경험칙이다.

여야 모두 아직 늦지 않았다. 이제부터 충청 민심 밑바닥을 관통하는 저류를 제대로 읽어낼 터이고, 그런 후 상응한 정책과 공약을 내놓아 유권자 심판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충청에 대한 낡은 정치 공학적 공식과 셈법과도 결별하지 않으면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