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감 간담회서, 최교진 세종교육감 '고교학점제' 건의도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한동안 주춤했던 코로나19(우한폐렴)의 확산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 대폭적인 지역사회 대응체계 강화를 통한 지역방어망 구축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고 소개한 뒤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교육감들께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에 함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대구지역에서 한꺼번에 10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코로나 19의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읽힌다. 나아가 `감염 대응`과 `경제회복`의 투트랙 정책 중 최근 경제에 방점을 찍는 분위기였으나, 이번 사태로 인해 국민 안전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방역에 무게중심이 옮겨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권역별 교육 수장들에게 신학기를 앞둔 교육현장에서의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 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학교 휴업이나 개학 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학교에 충분히 비치하고, 위생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며, 시도교육청-교육부-중앙사고수습본부-일선 학교간 긴밀한 협력을 주문했다.

또한 "지금도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에서 돌봄교실이 운영된다.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들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한다"며 "유치원을 포함해 학교 휴업이나 휴교에 대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지침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 안전을 지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다.

국민들에게는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 진단, 치료에 적극 협력해달라"며 "나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모두를 지키는 최선의 길임을 명심해주길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8년 만에 성사된 이번 대통령 주재 교육감 간담회는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대응 체계 및 학교 안전 관리 현황 등을 논의하고, 지방교육 분권 등에 관한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청와대와 시도교육청간 정기적 소통통로인 `교육국무회의`를 제안했으며,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미래 교육의 핵심기제가 고교학점제다.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이 하루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