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감사위원회가 대전문화재단을 상대로 어제부터 감사를 벌이고 있다. 감사위원 4명의 인력이 투입돼 사흘째인 20일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대전시 감사의 칼날은 4억 원 규모의 예산이 집행된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를 겨누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대전시는 이번 감사에서 관람객수 조작, 편법 예술감독 선임, 지역 업체를 배제한 수의 계약 의혹 등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이번 감사에서 제기된 의혹들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결과에 의거해 과실이 확인된 부분이 있으면 상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사실도 유념할 일이다. 감사 과정이나 난도 면에서 특별한 장애물이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관람객수 조작 문제만 해도 문재재단 측의 최초 보고와 후속 해명간에 간극이 발행했던 만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도출해야 한다. 만일 관람객 숫자가 `오염`됐다면 이는 용인될 수 없는 사안이다. 대전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행사로서 품질의 문제, 행사 지속성의 문제 등과 연관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행사 운영 전반을 책임진 예술감독 선임 문제도 제도나 규정에만 얽매일 게 아니라 해당 행사에 어떤 방식으로 작동됐는지를 짚고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 예술 감독을 제대로 쓰면 그 행사는 흥행과 수익 창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도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행사 관련 콘텐츠 제작이나 전시 파빌리온 임차 및 설치의 쪼개기 수의 계약 의혹에 대해서도 법규정을 피해 나간 상당성 있는 주장인지 감사팀의 엄격한 판정이 요구됨은 물론이다.

`아티언스 대전` 행사가 끝난 지 4개월째인데도 여진이 계속되는 것은 소모적이면서 행정의 낭비를 유발한다. 대전시 감사가 늦은 감이 있긴 하지만 당시 음지의 일들을 양지로 끌어올리기를 기대해본다. 그래야 피감기관 행태에 대응하는 경종을 울릴 수 있어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