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별다른 대응을 안 하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18일 대전의 한 구청 민원실에서 만난 김모(32·여) 씨는 행정기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우한 폐렴) 대응체제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여권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 구청을 찾았다는 김 씨는 "민원실 직원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고, 들어올 때 체온도 체크하지 않았다"며 "코로나19에 대응을 하고 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는 가운데 대전 지역 행정기관의 안일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초동대처가 중요해진 시점이지만 확진자가 없는 대전은 오히려 대응체제가 다소 느슨해 졌다는 지적이다.

오전 11시쯤 찾은 한 구청은 민원실 출입구에 마스크 착용 등 내용이 담긴 코로나19 예방행동수칙 입간판이 세워져 있었지만 20여 명의 직원 중 마스크를 착용한 직원은 3명에 불과했다.

또 다른 구청도 민원실 입구에 `손소독제로 손을 소독하신 후 입장해주세요`라는 문구가 있었지만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이를 권고하는 직원은 없었다.

이 구청은 또 근거리에서 불특정 다수의 민원인을 상대하는 안내직원 조차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있었다.

반면 인천이나 대구 등 타 지역은 구청 출입문 일부를 폐쇄하고 열감지카메라를 설치해 대전과 비교가 되고 있다.

열감지카메라를 설치한 인천의 한 구청은 청사를 출입하는 민원인 중 발열이 확인되면 중국방문 이력 등 인적사항을 확인 후 선별진료기관으로 안내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원실에 손 소독제만 비치해 둔 대전의 대응체제가 느슨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한 구청 관계자는 "민원인이 가장 많은 민원여권과에 한해 방문자의 체온을 체크하라는 지시는 있었다"며 "다만, 모든 민원인을 일일이 검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민원인이 자율적으로 체온을 검사하도록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