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통합을 기치로 내건 미래통합당이 어제 공식 출범했다. 여기에는 한국당을 주축으로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 등 3개 원내정당과 친이명박계 정치세력, 보수성향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로 비롯된 보수세력이 분열 3년여 만에 하나로 뭉친 것이다. 이들 외에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3당 소속 의원 21명도 어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합의하는 등 통합을 목전에 두고 있고, 안철수 전 의원의 국민의당도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다. 결국 이번 총선은 민주당 등 5개 정당의 경쟁으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선거 때만 되면 이합집산이 되풀이 되기에 이번 야권발 지각변동 역시 새로울 것은 없다. 우리 정치적 토대가 과도한 이념 대립과 특정 인물, 지역 정서를 바탕으로 형성됐고 그 부정적 유산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 국면에서의 이합집산도 이런 연장선상에서 보면 한결 이해가 빠르다. 그렇다고 이들의 이합집산을 선뜻 찬동하기는 어렵다. 우선 이들 정치세력들이 나름의 명분과 지향점을 앞세우고 있지만 정책적 변별력을 찾기란 쉽지 않다. 또 이들이 총선 승패에만 매몰돼 정치신인 발굴 보다 통합 지분 확보나 명망가 중심 공천 등 기득권 지키기에 나설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점이다. 결국 국가와 국민을 위한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치장하지만 자신들의 정치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국민을 상대로 인질극을 벌이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

새롭게 선보이는 정당이 유권자에 다가가려면 예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 미래통합당이 보수 분열 이전의 새누리당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면 뼈를 깎는 인적쇄신과 더불어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정책을 개발해 승부수로 던져야 한다. 시대착오적 색깔론 등을 경계해야 함은 물론이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 역시 지역적 한계에 매몰된다면 유권자의 마음을 잡기 어렵다는 점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