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중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가 예고된 가운데 혁신도시 지정 절차 규정을 명시한 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충남도가 전방위적인 국회 대응에 나섰다. 베이스 캠프 격인 도 중앙협력본부에 본청 건설정책과 인력을 통째로 전진 배치하는 등 비상 대응 체제 가동을 시작한 것이다.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행정·정무 양 부지사가 각자 역할을 분담해 균특법 개정안 처리에 힘이 실릴 수 있는 추동력 확보 행보 일정을 집중 소화하는 것도 이 연장선이다.

충남도의 사활적 국회 대응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충남도와 균특법 개정안은 공동운명체 관계에 있어 어떻게든 대미를 찍도록 해야 한다. 이 개정안이 무탈하게 처리되면 다행이지만, 현재로선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 가늠하기 어렵다. 이럴 땐 정공법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수밖에 도리가 없다. 마지막 키는 국회가 쥐고 있기 때문에 국회의장은 물론, 산자위 위원장 등을 집중 공략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이와 병행해 여야 각당 대표, 원내 사령탑들을 우군화하는 노력도 빼놓을 수 없으며, 동시에 청와대 및 산자부·국토부 쪽으로도 동선과 반경을 확장해 균특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전후방 지원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게 할 만큼 하고 `진인사대천명`하면 된다. 무엇보다 이번 주에 열리는 산자위 전체회의가 1차 분수령에 해당한다. 산자위를 뚫으면 이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는 90% 이상이다. 이런 현실을 직시한 충남도의 국회 대응 전략 및 전략적 자원 배치가 그래서 돋보인다.

이렇게 충남도가 한 박자 빠른 전시태세로 전환한 데 비해 혁신도시 지정 법안과 불가분의 관계이긴 마찬가지인 대전시 태도는 미지근해 다소 어리둥절한 감이 든다. 인접한 충남도엔 비상이 걸려 있는 상황인데, 대전시는 무엇을 하는지 모를 일이다. 충남도에 묻어가는 인상을 안 주려거든 대전시 자산의 국회 전개 매뉴얼을 실행에 옮김으로써 증명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