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대전 중구에 출마한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사직 처리가 지연되면서 당 안팎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1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황 원장은 지난달 15일 자신의 SNS에 "심사숙고를 거듭하며 많은 분들과 논의 끝에 방금전 사직원을 제출했다"며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하지만 사직원을 제출한 지 한달여가 지난 현재까지 수리 여부는 결정되지 않고 있다. 이는 경찰청과인사혁신처가 처리 방향을 결정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황 원장은 국가공무원법과 선거법이 충돌하는 상황에서도 고위직 경찰관이 공개적으로 선거운동을 하는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앞서 황 원장과 같은 당 소속으로 중구에 출마한 송행수 예비후보는 지난 7일 대전시의회에서 "공무원 신분으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비상식적"이라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황 원장 측은 사직서 수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총선에 출마할 수 있다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에 따라 정당가입, 예비후보 등록, 경선참여 등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야당 또한 황 원장의 행보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7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내고 "황운하 씨는 민주주의를 파괴한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이 명백히 드러난 이상 출마를 포기하라"며 "또 피의자에 셀프 면죄부를 내준 민주당은 사과하라"고 주장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