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여야가 모두 제21대 총선을 위한 추가 공천 신청에 나서면서 향후 각 선거구 경쟁 강화 등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대전은 절반 이상의 선거구에서 현역 국회의원이 경선없이 공천 받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경쟁자의 등장 여부도 주목할 만 하다.

17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부터 오는 19일까지 총선 지역구 공천 추가 신청을 받는다.

추가 공모 대상은 서울 24곳, 부산 6곳, 대구 4곳, 인천 10곳, 광주 1곳, 대전 3곳, 경기 20곳 등 총 87곳이다. 이들 지역은 현역 의원 혹은 청와대 출신 인사 등이 단수로 공천 신청을 마친 곳이다.

대전의 경우에는 서구 갑, 서구 을, 유성구 갑이 포함됐다. 지난달 말 실시된 공천 신청에서 서구 갑은 박병석 의원(5선), 서구 을은 박범계 의원(재선)만 접수를 마쳤다. 또 유성구 갑은 조승래 의원(초선)만 공천 신청을 한 상태다.

특히 이들 지역은 민주당 내에서 대전 7개 선거구 중 중구와 함께 경선 혹은 단수 공천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곳이다. 앞서 동구와 현역 이상민 의원(4선)의 지역구인 유성구 을은 경선 지역, 대덕구는 전략선거구 지정 요청지역으로 분류됐다.

여기에 미래통합당(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도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지역구 공천 추가 신청을 받고 있는 상태다.

특히 미래통합당 추가 신청은 전체 국회의원 선거구 253곳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대전 7개 선거구 모두에 추가 신청자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게다가 통합에 따른 새로운 인물이 나타날 확률도 어느 정도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 21대 총선 대전지역 공천 신청자는 총 19명이며, 이중 이장우 의원(재선)의 지역구인 동구와 양홍규 예비후보가 출마한 서구 을 두 곳은 단수로 공천 신청이 마감됐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각 당의 원내 지역에서는 추가 공천 신청자가 나올 가능성은 낮지만 아예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며 "반대로 이미 많은 예비후보가 몰려있는 지역에 추가 공천 신청자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