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자료=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자료=연합뉴스
지난 주말을 고비로 진정세를 보였던 코로나19(우한폐렴) 30번 째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의 감염자 관리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정부는 코로나-19 발생 진원지인 중국 우한발 이동자를 중심으로 접촉자 등 이동 경로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이는 해외 여행 이력이 없는 29번째 환자에 이어 부인인 30번 째 확진자가 나타난데다 증상이 경미한 상태에서도 `제3자 감염(사회감염)`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계도 이번 결과가 `코로나 19(우환폐렴)이 예상 밖으로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는 등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이 상존하고, 환자나 노인이 많은 노인병원이나 요양원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확진자 및 접촉자 중심의 관리대책에서 제2-3차 감염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으로 감시대상을 확대하는 등 후속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7일 코로나19 (우한폐렴)를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에 추가해 감시, 관리하기로 했다.

후속조치로 17일 현재 13개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중증 급성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 범위를 넓혀 노인병원 등 취약계층으로까지 원인병원체 파악에 나섰다.

특히 만성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검사항목에 `코로나19를 넣어서 검사하고 검사의료기관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방역당국은 52개 의료기관을 방문한 인플루엔자 의심환자의 호흡기 검체를 채취해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서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바이러스를 검사하는 국가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질병관리본부 산하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진단검사대상을 넓혀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차단하고, 지역사회와 의료기관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확산방지에 힘을 모을 때"라고 밝혔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노인요양원과 노인병원은 물론, 호흡기 관련 기질환자 등에 대한 상시 검사와 관리도 한층 강화된다.

그동안 방역당국은 해외경력 이력이 없는데다 통상적으로 알려진 잠복기 기간인 `14일 이내`라는 견해가 무너지면서 일반 국민들의 불안감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실제 5일 째 코로나 19(우한폐렴) 확진자가 주말을 전후해 29번과 30번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이번 주가 최대고비`라는 전망이 무새한만큼, 정부의 전방위적 방역체제도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