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주요 분야에 대한 `산업·특허 동향분석` 결과 발표회를 18일 정부 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산업·특허 동향분석 사업은 일본 수출규제, 4차 산업 등 주요 산업현안에 대해 특허청과 관련 산업계가 소통하며 산업동향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

이번 발표회는 종자산업, 탄소소재, 화장품 소재 및 로봇용 감속기 분야(4과제)에서 수행된 10만여 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관련 심사관 및 산업계 종사자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 가치가 높은 유전자 편집 분야 운반기술, 탄소섬유 수지복합재, 화장품용 천연 계면활성제 및 로봇용 감속기에 대한 최신 산업·특허 동향 및 관련분야 지재권 발전 방향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허청은 탄소소재 IP협의체, 로봇산업 IP협의체, 화장품 지재권 포럼 등을 통해 소부장 산업의 기술발전을 견인할 계획이다.

올해는 산업·특허 동향분석을 12개 과제로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심사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앞으로 산업·특허 동향분석 및 연구개발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산업·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