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이 17일 합당하고 신당 당명을 `민주통합당`으로 하기로 합의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과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평화당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지난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추진회의를 한 뒤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통합당 지도부는 3당 현재 대표 3인의 공동대표제로 하고, 공동대표 중 연장자를 상임대표로 한다"면서 "최고위원은 각 당에서 1명씩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당 대표 임기는 2월 28일 종료한다"고 못박았다.

이에 따라 올해 73세로 연장자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상임공동대표로 하고,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와 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공동대표로 하는 `3인 지도체제`를 꾸리게 됐다.

3당 통합당은 공동대표 임기 종료 즉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고, 공동대표 임기 및 비대위 구성과 관련한 내용은 통합당 당헌 부칙으로 규정하기로 했다. 3당 통합당은 비대위 체제로 4·15 총선을 치를 전망이다. 그러나 손 대표 측이 이날 합당 선언에 부정적 입장을 보여 막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민주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에 이어 `원내 3당`으로, 총선에서 `기호 3번`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선거구 획정 등이 결정될 2월 임시국회에서 교섭단체로서 목소리를 내게 될 전망이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