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과거 국민의당을 이끌었던 안철수 전 의원이 `신당` 창당 카드를 꺼내 들면서 대전권 제21대 총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대전 전체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고 거대 양당(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과의 경쟁에서도 유의미한 수준의 지지를 얻어 낸 전력이 있기 때문.

13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안 전 의원은 `탈(脫)이념`, `탈진영`, `탈지역` 등을 비전으로 한 신당 창당을 공식화 한 상태다. 또 창당추진기획단장에 이태규 의원과 김경환 법무법인 민후 대표를 임명하고, 7개 시·도당 창당 책임자를 선임하는 등 실질적인 창당 작업을 진행 중이다. 창당 예정인 시도당 중에는 대전, 세종, 충북도 포함돼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에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모든 선거구에 후보를 낸 지역 중 하나다. 때문에 향후 안철수 신당이 또다시 대전을 전략지역 중 하나로 삼을 가능성도 상당하다.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 후보가 모든 선거구에 출마한 지역은 17개 시도 가운데 대전, 광주, 전남, 전북, 세종 등 5곳에 불과하다.

또 당선된 후보는 없지만 대전 7개 선거구에서 새누리당, 민주당 후보들과의 경쟁 속에 적게는 10% 대에서 많게는 20% 이상의 득표율을 얻으며 나름대로의 가능성을 보였다. 당시 거대 양당과 국민의당을 제외한 야권 또는 무소속 후보의 득표율은 모두 5%가 채 되지 않는 수준이다.

게다가 역대 정당 사상 최초로 중앙당 창당대회를 대전에서 개최하며 충청권 표심을 염두에 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다만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전과 달라진 선거 분위기로 인해 안 전 의원의 신당 파급력이 20대 총선 때보다는 약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20대 총선에서는 양당 정치에 회의감을 느낀 유권자들이 제3 세력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안 전 의원에게 다수 지지를 보내면서 영향력이 커진 경향이 있었다"며 "하지만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의 기류가 강한 이번 총선에서는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