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전경 [공주교대 브로슈어 캡처]
공주교대 전경 [공주교대 브로슈어 캡처]
대전·충남 국립대 총장 공석사태가 잇따라 예고되면서 대학구성원들이 정부를 향해 따가운 시선을 쏟아내고 있다.

교육부가 공주교대 총장 후보자의 임용을 거부했고, 충남대 또한 총장 임용절차가 지연돼 공석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육부가 공주교대 총장 임용 거부에 대해 특별한 사유가 없다고 밝히면서, 대전·충남 국립대 구성원들은 교육부를 겨냥해 `국립대 길들이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1일 교육부, 대전·충남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 심의를 열고 공주교대에 지난 10일 총장임용후보자 임용제청을 하지 않겠다는 `총장 후보 재추천 공문`을 보냈다. 교육부는 임용 거부 사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조만간 총장 후보자만 거부 사유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공주교대는 앞서 직선제 투표를 벌여 이명주 교육학과 교수를 총장 1순위 후보로, 박찬석 윤리교육과 교수를 2순위 후보로 선출, 교육부에 추천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10일 총장 임용 후보를 재추천해달라는 공문을 공주교대에 보냈다"며 "임용 거부 사유는 밝힐 수 없고 후보자 개인에게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주교대는 지난달 6일 전 총장 임기가 만료돼 이미 총장직이 공석인 상황이다. 이번 임용 거부로 총장 공석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재선거 사유 발생일부터 60일 이내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이의제기 등 변수가 발생할 경우 총장임용과정은 더 지체될 수 밖에 없다.

이 교수는 교육부의 갑작스런 임용 거부 결정에 황당함을 드러내고 있다. 직선제로 치러진 선거 결과인 만큼 학내 구성원들의 뜻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인데, 교육부는 단 한 번의 소명기회 없이 임용 거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특별한 결격사유가 있다면 이에 대한 소명기회를 제공하거나 확인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절차가 없었다"며 "학내 구성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는 물론, 직선제 결과이기 때문에 학교의 뜻이기도 한데 이를 거부해 황당할 뿐. 학교측과 협의를 통해 대응책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남대도 총장 공석 사태가 예고된 상태다. 오덕성 총장의 임기는 오는 17일까지로 임기 만료까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교육부도 임용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했을 때, 공석사태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달 16일 인사자료를 받아 검증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총장직이 공석되면 부총장 직무대행체제로 운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대전·충남지역 국립대의 총장 공석사태가 연이을 것으로 보이면서, 대학 구성원들은 정부에 쓴 소리를 내뱉고 있다. 총장 공석으로 빚어지는 학사업무 차질을 대학이 오롯이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국립대 관계자는 "총장 선거를 치르기 위해 대학에서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 민주적 절차를 통해 추천한 총장 후보를 달랑 공문 한장으로 거부한다는 게 이해가 가질 않는다"며 "대전·충남지역 국립대 공석사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교육부의 `국립대 길들이기`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