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총장 교체 주기를 맞은 충청권 일부 국립대의 총장 후보자 임용 절차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너무 뜸들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학 총장이 바뀌는 충청권 국립대는 충남대, 한국교원대, 공주교대 등 3곳이며 공주교대의 경우 총장 임기가 지난달 만료돼 총장 공백 상태를 맞았다. 오는 17일 현 총장 퇴임식을 앞둔 충남대도 1순위 후보자에 대한 임용 제청 절차가 많이 늦어지고 있다. 한국교원대도 비슷한 케이스로, 현 총장 임기를 한달 남겨 두고 있지만 속을 태우기는 마찬가지인 듯하다.

가장 난처한 상황에 처한 대학은 공주교대다. 이 대학은 지난해 11월 교육부에 1,2순위 후보자를 추천한 바 있다. 이후 서류보완 과정까지 거쳤는데, 교육부가 최근 이들에 대해 총장 임용 제청을 하지 않기로 하면서 무력화된 모양새다. 대학도 후보자 측 모두에 별다른 소명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대학구성원 직선제로 뽑힌 1순위 후보자를 비토한 게 맞다면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결말임이 자명하다. 충남대 상황도 불확실성 자체라 할 수 있다. 지난 달 중순 1순위 후보자의 검증서류를 일체를 전달 받은 교육부가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이번 주중 임용 제청 사실이 확인되지 않으면 임기 시작일(18일)을 넘겨 총장 부재 사태를 면키 힘들다. 임용 제청 절차가 원안대로 진행되면 그나마 한숨 돌릴 수는 있다. 다만 지금 단계에서 미래의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고 보는 게 현실적이다. 한국교원대 역시 어물쩍하다가 `충남대 코스`를 따라 진입할 개연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개별 총장 후보자 적격성에 대한 교육부의 정밀한 검증작업은 탓 하지 못한다. 하지만 임용 제청 지연에 따른 학사일정 차질, 대학 리더십 단절 등 문제점도 가볍게 여길 수 없다. 요컨대 `임용 병목현상`이 반복되는 경향은 능동적으로 경계돼야 옳다는 얘기가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