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첫째 주 복수의 여론조사 기관이 발표한 대전·충청권에서의 정당 지지율 조사 결과를 보면 무당층(혹은 부동층) 비율이 평균 40%대 초반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 권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당측 벽의 견고함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4·15 총선일이 다가오면 이들 무당층도 어느 정당으로 기울어질 것이기 때문에 지금 추세가 그대로 죽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두터운 무당층 비율은 여야 어느 쪽도 충청권 여론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 물론 지역구별, 시·도별, 예비 후보자별로 다소간의 편차는 지금 시점에서도 관찰되기는 한다. 하지만 문제는 충청권 전체 판세 면에서 특정 정당이 유의미한 강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요컨대 여야를 표심의 저울대에 올려놓고 볼 때 지역민들은 오십보백보로 인식하고 있음을 엿보게 한다. 일각에선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 지역 특유의 정서적 특징과 무관치 않다고 보기도 하지만, 이는 낡은 `민심 독법`에 가깝다. 그보다는 충청의 40% 무당층이 발신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간파할 필요가 있다, 지역민심은 어떤 동기가 있으면 격동하게 돼 있다. 또 그 동기 문제의 경우 지역현안 사업 추진 경과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고 보면 지역 여론의 탄력성이 옅은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고 본다. 이 틀에서 접근하면 여당이 불리한 구석이 없지 않다. 그렇다고 그게 보수 야당의 반사이익으로 치환된다는 보장도 없다. 왼쪽을 둘러봐도 오른 쪽을 둘러봐도 내키지 않는 구도와 마주하고 있는 형국인데, 충청 표심의 딜레마적 지점이다.

여야는 충청 여론을 우호적으로 꿈틀거리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먼 데서 찾지 않아도 된다. 총선 전에라도 해결할 것은 해결하고 여의치 않은 것은 공약 사항으로 내걸고 유권자 판단을 받는 게 맞다. 국지전에 매몰돼 종심을 길게 보지 못하면 지역민심에서 멀어지기 십상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